곽재우 장군이 장편역사소설로
곽재우 장군이 장편역사소설로
  • 김순아 기자
  • 승인 2021.08.22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다큐멘터리 허진 PD 두 번째 장편소설
장편역사소설 곽재우
장편역사소설 곽재우

○ 장편 역사 소설 곽재우

 홍의장군 곽재우가 새롭게 조명되었다.

이순신, 정약용, 허균, 박정희를 다룬 프로그램을 제작해 높은 시청률을 올렸던

다큐멘터리 PD 허진이 혼신의 힘을 다해 쓴 본격적인 역사 소설은

사실에 바탕을 둔 탄탄한 이야기 전개로 독자들을 몰입하게 할 것이다.

눈에 그려질 듯 사실적으로 곽재우의 생애를 그려내고 있는, 격이 다른 소설 곽재우의 영상화를 기대하는 바이다.

 

시대가 영웅을 부른다. 대의를 위해 세상에 나가야 한다.

모두가 도망할 때 곽재우는 나섰다.

선조와의 악연으로 과거를 단념한 곽재우는 맨 먼저 칼을 들고 왜적에 맞섰다.

또한 곽재우는 애민에 바탕을 두고 부국강병을 고민하는 경세가였고, 무도한 군주와 붕당에 빠진 조정을 향해 목숨 걸고 항거한 인물이었다.

선조의 죄가 히데요시보다 크다고 외쳤고, 광해군에겐 신하를 개처럼 쓰지 말라고 일갈했다. 또한 그는 뛰어난 감성을 가진 시인이기도 했다.

 

누가 진정한 지도자인가? 리더가 되려는 자, 반드시 이 소설을 읽어라.

이 소설은 진정한 리더 곽재우는 물론, 붕당정치와 임진왜란의 실상, 선조와 광해군과 같은 인물들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썼다.

성리학 외에 다른 여지를 남기지 않았던 조선은 말만 앞세우며 ()’()’이라는 실용주의를 잃어버리고 몰락의 길을 걸었기에 비판받아 마땅하다.

그러나 살펴보면 지금 이 땅의 리더들은 조선 선비만큼의 공적 의식도, 헌신과 용기도, 행함도 없어 보인다.

실용보다는 화석화된 이념을 붙들고 제 당파만 챙기며 정적을 죽이는 데 혈안인 것만은 너무도 닮아 있다.

 

◌ 깊이 있는 역사콘텐츠 빈곤에 귀한 역사소설의 큰 의미
 
저자는 KBS 다큐멘터리 PD 출신이다. <역사스페셜>이란 타이틀로 깊이 있는 역사프로그램을 긴 호흡으로 제작했었다.
 
그러나 언제부터  KBS에서 사라진 역사다큐멘터리에 
 
또 그  역사다큐멘터리가 텍스트가 되어 제작되었던 대하드라마도 온데간데가 없다.
 
이제 정년퇴직한 허진 PD가 소설이란 형식으로 우리에게 말을 걸어온 것이다.
 
벌써 적잖은 독자들이 소설을 읽고 홍범도 장군의 유해 봉환과 연계해 나라를 지키는 '붉은 마음'을 뜨겁게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이 널리 깊게 읽혀  드라마 등 다양한 얼굴로 태어나 곽재우장군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이   전해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