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체험장 곳곳 문 열어
VR 체험장 곳곳 문 열어
  • 오지민 기자
  • 승인 2018.05.01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한류도 VR로 즐긴다!

 

최근 VR 체험존이 잇따라 개장하는 가운데 국내 최초로 한류 콘텐츠를 접목한 VR 체험존이 KBS 여의도 본사에 문을 열어 VR 체험존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52일 문을 여는 KBS VR체험존인 ‘K-Star VR’은 전설의 고향, 구르미 그린 달빛, 태양의 후예, 12, 걸어서 세계 속으로 등 KBS의 간판 한류 프로그램 속의 에피소드를 주제로 VR 콘텐츠를 구성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K-Star VR 체험존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총 22억원 규모로 추진한 지역주도형 VR 체험존 구축사업에 선정되면서 조성사업이 진행되었다. K-Star VRKBS텔루스가 공동으로 운영하며 한국VR.AR산업협회가 참여하고 있다.

지난 3월엔 홍대 인근에 스코넥언테테인먼트가 주관한 VR스퀘어가 문을 열었다. 이것에선 레이싱, 스포츠, 등 다양한 VR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 지난 2월엔 엔아이케이 제주가 제주도 중문 플레이 K-POP’VR 게임존을 개장한 바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 국고 35억원을 투입한 VR체험존 구축사업으로 제주, 경주, 인천 송도에 각각 플레이박스, 밀레니엄 VR, 몬스터VR을 구축한 바 있다. 개관이후 플레이박스에는 3만여명, 몬스터 VR5만여명이 유료 입장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와 함께 대기업들도 VR체험존 사업에 나서고 있다. 지난 달 KTGS리테일이 서울 신촌역 인근에 VR테마파크 브라이트를 열었다. 주말 하루 평균 3백명이 방문하고 있다는 것이 KT측 설명이다.

VR업계 전문가들은 일반 오락실 개념이었던 1세대 VR체험존이 한류 콘텐츠와 결합하면서 이제 2세대 VR체험존 시대로 변모하고 있다. HMD VR 기기들의 가격이 국제적으로 하향평준화 되면서 이제 바야흐로 VR 콘텐츠의 가치가 인정받는 시대로 진입하고 있고 이에 따라 앞으로 상대적으로 품질이 좋은 것으로 평가받는 한류 콘텐츠와 접목한 VR 콘텐츠가 국제시장으로 수출되는 선효과가 예상된다VR 시장을 전망하고 있다.

VR업계가 새로운 시장을 열게 되어 이에 따른 일자리 창출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젊은이들이 관심이 높은 첨단 분야라 일자리의 질 또한 높게 평가되고 있다. 지난 4월에 코엑스에서 열린 서울 VR AR 엑스포도 성황리에 마쳤고 이 전시회의 비중이 높게 참여한 몬스터 VR(GPM 대표 박성준)부스에서 '고양이 구하기' 게임을 체험한 이태경씨는 "실제로 해보니 정말 아찔한 고층에서 떨어지는 느낌이었다"고 가족끼리 송도 체험장을 방문할 의사를 밝혔다.

 

VR전시회 체험모습
VR전시회 체험모습
VR 체험하는 관객들
VR 체험하는 관객들

 

                                                                오지민 기자(ojm1779@newszip.co.kr)